본문 바로가기

Game

Hearthstone: Heroes of Warcraft




Hearthstone: Heroes of Warcraft

하스스톤: 워크레프트의 영웅들


www.playhearthstone.com


블리자드 신작이 발표했습니다.

장르는 Digital Strategy Card Game.

(거래가 불가능하고 네트워크 전용이니 TCG를 사용하지 않은듯)

윈도우, 맥, 아이패드 지원

곧 베타 테스트 할 예정입니다.


오랜만에 기대되는 신작이 나타났지만,

많은 사람들은 실망을 한 모양입니다.

(다른 게임을 기대를 한모양이네요.)


원래 WOW TCG는 존재하지만,

좀 더 간략하게 새로 다듬어 만든것 같네요.


여러 포럼에서 읽은 내용들을 바탕으로 간단히 정리 해봅니다.




카드 종류


카드는 4가지 퀄리티

커먼 (흰색), 레어 (파랑색), 에픽 (보라색), 레전더리 (주황색)

부스터팩은 5장 포함 1장은 항상 레어 이상 퀄리티


'골드' 버젼 카드 존재 (MTG 에서는 Foil Card 같은 존재)

같은 카드지만 금색 테두리에 움직이는 그림 존재

카드팩에서도 나오지만 제작도 가능

문제는 트레이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개인 만족용(?)




트레이드 미지원


현재는 트레이드는 지원을 안할예정

하지만 카드를 부셔서 나오는 자원으로 새 카드를 제작을 할수있어

궁극적으로 원하는 카드를 쉽게 얻게 만든다고 합니다.




게임 방식 분석


게임 플레이 동영상을 봤는데

WOW TCG 랑 기본은 비슷해 보이지만 아주 '캐쥬얼'한 TCG 인것 같습니다.


** 밑에 내용들은 개인적으로 관찰한 내용이기에 실제버젼과 다를수 있습니다. **

** MTG 기준으로 실망한 점도 적어봤습니다. **


1. 덱은 30장으로 구성


2. 3장 드로잉과 1장 추가 드로잉 (이유는 모르겠네요)

4장중 한장을 교체하거나 그대로 가지고 시작할수있습니다.


3. 선턴은 카드를 드로잉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마나 크리스탈은 턴마다 자동으로 1씩 추가 됩니다. (최대 10까지)

(그만큼 핸드관리가 쉬울것 같습니다. 그대신 많은 전략이 줄어들겠죠.)


4. 자신의 턴에 소환 된 크리쳐는 바로 공격을 하지 못합니다.

Zzz... 라고 잠을 자고 있는 표시가 나오며 다음턴부터 공격이 가능합니다.


5. 공격시 상대방 필드에 크리쳐가 있어도 무시하고 공격할수있습니다.

(스피드한 진행은 가능하겠지만, 이부분이 좀 걸리네요.)


6. 전투후 줄어든 HP는 턴종료후에도 회복이 되지 않습니다.

(이부분도 많은걸 의미할것 같습니다.)


7. 즉시 사용있는 스펠 (Instant Spell) 카드들이 존재하지 않는것 같다.

상대방이 공격할때 카운터 할수있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건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합니다. 마나를 남겨둘 이유도 존재하지 않고 필드에서 크리쳐가 밀리면 복구가 힘들다고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그런지 스펠카드들이 크리쳐를 싹쓸어버릴만한 녀석들이 많습니다.)

(남겨둔 마나를 생각하며 예상해볼 심리전도 존재하지 않고, 그져 자신의 턴에 자신의 일만 하면 될것 같습니다.)






적어두고 보니 실망스럽기도 하네요.

MTG 급이나 현재 나온 WOW TCG 급 퀄리티를 기대했는데

생각보다 너무 캐쥬얼 하게 나오는게 아닐지 싶네요.

개인적으로 Shadow Era 가 많이 생각 나더라구요.


그래도 개인적으로 TCG를 좋아하기에 깊이있게 나와

파고 들수있었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