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LG UD650-GD50K SSD 업그레이드 후기


(img ref: LG 공식 홈페이지)



SSD로 효도를 해보자


나는 SSD를 사랑한다.

주변에 친구들에게도 SSD를 전도(?) 하고 다닌다.


크리스마스도 오고 어머님에게 무엇을 해드릴까 하고 생각하다가,

어머님이 쓰시던 노트북의(LG UD650-GD50K) 기존 500GB 하드디스크를 Samsung SSD 840 EVO 120GB로 업그레이드 해드리기로 마음 먹었다.


그전에도 SSD 업그레이드를 말씀 드렸지만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거부 하시다가

이번에는 그냥 몰래 업그레이드를 해드리기로 결심했다.


어머님이 컴퓨터로 쓰시는 일은 2가지로

- 웹브라우징

- 동영상/스트리밍 감상 (이것도 아이패드를 드린뒤로는 아이패드만 쓰신다)


SSD로 업그레이드후 부팅스피드 향상과 웹브라우징은 확실히 빨라질것이다.




준비물


- Samsung SSD 840 EVO 120GB

- Samsung Data Migration Software (기존 하드의 내용을 그대로 옴긴다.)

- Samsung SSD 840 EVO Performance Restoration (TLC 840 EVO 성능저하를 되돌리는 프로그램)




기존 데이터 옴기기


기존 데이터 옴기는법이 이렇게 간단한지 몰랐다.

삼성 홈페이지에 있는 Migration Software를 사용하니까.

완벽 이사가 되었다.

심지어 인증서까지 그대로 사용가능하다.

원래 있던 자료들이 50GB 정도 밖에 안되서 손쉽게 옴길수 있었다.




SSD 설치 및 작업들


SSD를 구입하고 별로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분해를 하기 시작했다.

뒷면 나사를 다 제거후 뒷판 사이를 벌려서 분해하기 시작했다.

어느정도 고생을 하면서 벌려 나가는데, 액정 힌지 부분이 분해가 되지 않는것이다.

힘을주면 부셔질것 같아서, 메뉴얼을 찾기 시작했는데,

온라인 메뉴얼들을 다 쓸모가 없고,

해외에서 유명한 모델이 아니라서 자료도 구하기 힘들더라.

고민하고 게시판에 글도 남기다가

혹시나 해서 뒷판 고무 발판을 제거하니 나사가 2개 숨어 있더라.


교체는 간단했다.

나사 4개 제거후 컨넥터를 때고 들어내서 브라켓 옆면 나사 4개 제거후 SSD로 교체하고 같은위치에 나사로 다시 조여주면 설치가 완료가 된다.


설치후 첫부팅을 하고,

논란의 Samsung SSD 840 EVO Performance Restoration Software 를 돌려주었다.






부팅후 사용기


윈도우 8을 사용중이고 부팅시 데스크톱 진입까지 12초가 걸리지 않았다.

(전에 정확히 잰 기록은 없지만 한참 걸렸었다.)

웹브라우징도 체감속도는 월등히 높았다.

어머님 입장에서 이야기를 하면 클릭 하면 슝슝 뜨는 기분이라고 하신다.

원래 속도가 그런줄 아셨다는 어머님은 아주 만족을 하셨고,

조금이라도 편한 환경을 만들어 드려서 뿌듯했다.